[광택이 나게 하는 제품은 사용하면 안 된다고 하던데..
정확하게 어떤 성분이 있는 제품을 피해야 하는 것인지..]
--> 일반적으로 시중에 나와있는 광택제 중에는 콤파운드(연마제)가 함유된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콤파운드가 포함이 되어 있는 광택제는 일반 차량(유리막코팅이 되어 있지 않은 차량)에 잔기스들이 있을 경우에 기스 제거와 더불어 코팅 효과를 한번에 쉽게 내고자 사용을 하는 제품들이지만, 유리막코팅이 되어 있는 차량의 도장면에 사용을 하시면 유리막코팅의 표면을 깎아내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사용을 자제하여 주셔야 하구요. 하지만, 콤파운드 성분이 없는 순수 코팅제는 손세차 후에 가끔 발라 주시면 유리막코팅의 수명연장에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물 세차후에 세차가 서툰 제가 얼룩이 안 지고 광이 날 수 있도록 뿌리면서 딲거나 아니면 바를 것이 뭐가 좋을런지요??어떤 분은 세차할 때 무슨 샴푸인가도 사용하고.. 물 세차후에 어떤 것을 뿌린다고도 하는 거 같은데.. 잘 모르겠네요..^^;;]
--> 시중에 나와 있는 왁스/코팅제 중에는 여러분들의 의견을 종합해 볼 때, 고체 왁스쪽이 효과가 오래 지속이 되고 광택도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고체왁스는 입자가 굵어서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왁스를 닦아내면서 도장면에 잔스크레치를 만들 수도 있구요도장면에 바르고 나서 굳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극세사 타올로 닦아 내실 때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많이 보았답니다.
세차를 하실 때 사용하는 샴푸라고 하는 것은 '중성세제' 성분의 카샴프를 이야기 하는 것인데요. 일반 세차장에서 사용을 하는 공업용 '퐁퐁'보다 자극성이 적고 환경에 대한 오염도도 적다고 손세차 시 권장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시중에 카샴프는여러 종류가 있답니다.
물 세차 후에 뿌린다고 하는 것은 아마도 물왁스를 이야기하는 것 같은데요. 보통 손세차장에서 보시면 거품 세차를 하고 난 후에 고압세차기로 거품기를 날려 버리고 난 후에 약간의 물기가 남아 있는 상태에서 물왁스를 차량 도장면에 뿌려서 극세사 타올로 닦아내고 나면 반짝반짝하는 느낌이 나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이 물왁스는 기타 고체왁스나 액상(치약정도의 점도를 가진)왁스보다 지속기간이 훨씬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만큼 가격도 저렴하고 사용법도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지요.
제가 판단하기에는 님의 경우, 사용법이 비교적 쉬운 액상의 왁스/코팅제를 구입을 하셔서 자주 세차를 하시면서 세차시마다 바르고 닦아내고를 반복하시면 이쁜 차량 상태를 유지하실 수 있다고 봅니다. 물론, 위에서 주지 드렸듯이 연마제 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제품을 선별하셔서 사용하셔야 유리막코팅에 악영향을 주지 않는답니다.
[그리고.. 먼지털이게를 사용하면 안 된다고 하는데..
유리막코팅집 아저씨께서..^^;;
진짜 먼지털이게는 사용하면 안 되나요??
그럼 먼지가 있을 때마다 세차를..ㅡㅡ;; 검정색인데 그냥 다닐 수도 없고..]
--> 다른 분들도 말씀을 하셨지만, 먼지털이개 자체도 실오라기의 굵기가 상당하구요(물론 요즈음은 극세사 먼지털이개도 있습니다만) 그 먼지털이개를 그냥 먼지를닦아내고 트렁크에 넣어 두었다가 다시 먼지를 닦아내고 하시면 온갖 이물질들이 그 속에 계속적으로 쌓이겠지요?
평소에 차량에 약간의 먼지가 있다고 생각이 되시면 극세사 타올을 적셔서 물기를 꽉 짜낸 상태에서 부드럽게(!) 표면을 닦아내 주시구요. 먼지가 아니라 그 이상의 입자가 큰 오염물질들이 달라붙어 있으면 세차를 하셔야 합니다.
[끝으로.. 휠을 청소하려고 하는데.. 좋은 제품 소개 부탁드립니다..]
--> 님의 차량이 출고 된지 얼마 안된 신차라면 지금부터 평소에 자주 이물질을 닦아내 주시면 굳이 특별한 제품이 없이 그냥 젖은 걸레로 자주 닦아내 주시면 됩니다. 조금 찌든 때가 있어서 젖은 걸레로 닦아내기 어려운 상태라면 시중에 폼스프레이 타입의 휠클리너가 여러종류 나와 있는데요. 그걸 휠에 뿌려주고 약 5분정도(각 제품의 사용법 참조하셔서) 후에 젖은 걸레로 닦아내시고 물뿌려 주시고 하시면 될거에요.
부디 초보자에게 지식 전수 부탁드립니다..ㅜ_ㅜ
--> 끝으로 한마디 덧붙이자면, 유리막코팅을 하는 목적은, 차량의 도장면에 고광택 작업을 하고 난 후에 이렇게 광택 작업을 한 표면의 광택을 오래오래 유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유리막코팅은 일반 코팅제보다 훨씬 지속 기간이 길 뿐만 아니라 강도도 높고 발수성이 있기 때문에 방오성도 뛰어 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세차 시에도 셀프 세차장에서 고압세차기 만으로도 웬만한 이물질들은 그냥 다 날려 버릴 수가 있답니다. 물론, 그렇게 해도 남은 이물질은 위에서 말씀드린 카샴프를 가지고 청결한 상태의 스폰지로 살살 문질러서 목욕을 시켜주어야 하겠지요.
하지만, 유리막코팅이 철갑은 아니며 예전의 무신경하게 관리하던 습관을 버리시고 더 주의를 해서 관리를 하셔야만 유리막코팅의 지속성을 더 연장시킬 수 있답니다.
차량 관리를 이쁘게 하셔서 아름다운 도장면의 광택을 오래오래 유지하시길 바라겠습니다.